1-6학년까지의 국어 내용 체계 및 평가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정서표현, 사회적 상호작용, 정보 전달, 설득하는 말과 글 등의 네 가지 유형으로 담겨져 있다.
위의 네 가지 유형의 말과 글을 고르게 분배하여 한 학기에 보통 2단원씩 들어가 있다.
2007년 교육과정은 텍스트 중심주의
- 텍스트를 가지고 국어 교육의 기능을 획득하고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1학년은 낱말과 문장, 일기, 동화 2학년은 글, 이야기 편지 위주로
부모의 팁>
1학년 - 일기쓰기(3문장 쓰는 것도 칭찬), 대안교과서로 나온 책 '우리말 우리글' 추천
2학년 - 말놀이를 수다처럼, 5줄 정도의 자신의 생각 쓰기, 여러번 소리내어 읽기, 옛이야기나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3학년 - 칸이 좁아진 공책 적응과 더불어 글씨 쓰기나 띄어쓰기 잘 할 수 있도록 유도, 아이의 수준에 맞는 줄글 중심의 책 골라주기, 영어 시디 스스로 듣게 유도
4학년 - 일주일에 2번 이상 글을 소리내어 읽도록 읽기 습관들이기,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의 전체작품 읽기, 글의 배경이 되는 장소나 비슷한 경험으로 글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주기, 틀리게 글자 쓰는 경우에 받아쓰기로 수정한다
5,6학년 - 폭넓은 독서 유도
book, <교과서를 믿지마라> 중 초등국어 발췌
'조금 더 깊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nfiction Feature (0) | 2012.03.12 |
---|---|
초등용 토론 논술 글쓰기 주제 (0) | 2012.03.07 |
초등고전 읽기 질문하기 (0) | 2012.02.06 |
아이 성격 파악하기, 아이 성격만 알아도 행복해진다 (0) | 2010.12.31 |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 모음 (0) | 2010.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