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고학년에서도 파닉스가 필요하답니다.
예전에 들었던 세미나에서 고학년 파닉스에 대한 강의를 들었거든요.
초등저학년의 일반적으로 알려진 파닉스가 아니라 수준이 좀 더 올라가죠.
일반적으로 알려진 파닉스라면 음소인지(phonemic awareness)를 말하는 거지요.
syllable - level 1
"cat"
onset rime(리듬 만들어짐)
c at - level 2
phoneme phoneme phoneme - level 3
c a t
level 3,2,,1의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답니다.
1. phonemic isolation-소리 분리
Q : What is the last(middle, first) sound in the hop?
A : p,o,h
2. phonemic matching -소리 연결
Q : Which two words begin with the same sound bed, bike, cat?
A : bed, bike
3. phonemic blend- 소리 조합
Q : What word is /a/-/p/-/l/?
A : apple
4. phonemic segmentation-소리 분리
Q : What sounds do you herar in the word dog?
A : /d/-/o/-/g/
5. phoneme dicetion - 소리 빼기
Q:Say spon without /s/?
A : pin
6. Phoneme addition - 소리 더하기
Q : say row with /g/ at the beginning?
A : grow
English Phonemes
/A~/ |
A(table), a_e(bake), ai(train), ay(say) |
/a/ |
a(flat) |
/E~/ |
e(me), ee(feet), ea(leap), y(baby) |
/e/ |
e(pet), ea(head) |
/I~/ |
i(I), i_e(bite), igh(light), y(sky) |
/i/ |
i(sit) |
/O~/ |
o(okay), o_e(bone), oa(soap), ow(low) |
/o/ |
o(hot) |
/U~/ |
u(future), u_e(use), ew(few) |
/u/ |
u(thumb) |
/OO~/ |
oo(boot), u(truth), u_e(rude), ew(chew) |
/oo/ |
oo(book), u(put) |
/oi/ |
oi(soil), oy(toy) |
/ou/ |
ou(out), ow(cow) |
/aw/ |
aw(saw), au(caught), a[l](tall) |
고학년 파닉스의 경우에는 소리 단위보다 의미단위(meaningful chunks)의 phonics가 중요합니다.
Key point! Phonics, Spelling, Vocabulary를 한꺼번에 익히도록 유도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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