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깊이

Phonics

자소월 2008. 9. 7. 00:38

초등 고학년에서도 파닉스가 필요하답니다.

예전에 들었던 세미나에서 고학년 파닉스에 대한 강의를 들었거든요.

초등저학년의 일반적으로 알려진 파닉스가 아니라 수준이 좀 더 올라가죠.

일반적으로 알려진 파닉스라면 음소인지(phonemic awareness)를 말하는 거지요.

                          syllable                                     -   level 1

                          "cat"

          onset                   rime(리듬 만들어짐)  

             c                       at                                  -  level 2                

 

phoneme           phoneme     phoneme                   - level 3 

     c                      a                t

level 3,2,,1의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답니다.

 

1. phonemic isolation-소리 분리

Q : What is the last(middle, first) sound in the hop?

A : p,o,h

2. phonemic matching -소리 연결

Q : Which two words begin with the same sound bed, bike, cat?

A : bed, bike

3. phonemic blend- 소리 조합

Q : What word is /a/-/p/-/l/?

A : apple

4. phonemic segmentation-소리 분리

Q : What sounds do you herar in the word dog?

A : /d/-/o/-/g/

5. phoneme dicetion - 소리 빼기

Q:Say spon without /s/?

A : pin

6. Phoneme addition - 소리 더하기

Q : say row with /g/ at the beginning?

A : grow

 

English Phonemes

 

/A~/

A(table), a_e(bake), ai(train), ay(say)

/a/

a(flat)

/E~/

e(me), ee(feet), ea(leap), y(baby)

/e/

e(pet), ea(head)

/I~/

i(I), i_e(bite), igh(light), y(sky)

/i/

i(sit)

/O~/

o(okay), o_e(bone), oa(soap), ow(low)

/o/

o(hot)

/U~/

u(future), u_e(use), ew(few)

/u/

u(thumb)

/OO~/

oo(boot), u(truth), u_e(rude), ew(chew)

/oo/

oo(book), u(put)

/oi/

oi(soil), oy(toy)

/ou/

ou(out), ow(cow)

/aw/

aw(saw), au(caught), a[l](tall)

 

고학년 파닉스의 경우에는 소리 단위보다 의미단위(meaningful chunks)의 phonics가 중요합니다.

 Key point! Phonics, Spelling, Vocabulary를 한꺼번에 익히도록 유도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