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b bag

[스크랩] 8. 사고력 수학 책이나 문제집, 어떤 게 좋을까요?

자소월 2011. 11. 15. 21:40

 

Q. 초등학교 6학년 아이에게 사고력 수학 책이나 문제지를 방학동안 공부시켜보려고 하는데 어떤 게 좋을까요?

 

A. 수학을 공부할 때나 가르칠 때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고력 수학’이라는 말 자체가 제게는 낯설게 느껴지네요. 학원에서나 학습지에서 가르치는 사고력 수학은 대개 응용된 문장제 문제를 말합니다. 당연히 단순한 계산보다 난이도가 높습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수학 마지막 단원은 ‘문제 푸는 방법 찾기’입니다. 교과서를 한 번 보세요. 이 단원을 좀 더 심화하고 체계화 한 것이 ‘사고력 수학’입니다.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이 마지막 단원을 힘들어 하고 싫어합니다. 반대로 말해 이 단원을 잘 하는 학생이 진짜 수학적 사고력이 있는 학생이지요. 그런데 이 단원을 잘 하려면 그 전의 단원들을 잘 공부해야 합니다. 이 단원은 이 전 단원의 학습 내용을 응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경우, 사고력 수학을 다니다 그만 둡니다. 사고력 수학의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면 다음 학년의 문제가 문장제 문제로 응용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문장제 문제 속에 중학교에서 배워야 알 수 있는 방정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방정식을 알면 쉽게 풀 수 있는데 방정식이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고 방정식의 알고리즘을 이용해야만 문제를 풀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이 경우도 선행을 해야만 학원을 잘 따라갈 수 있습니다.

 

<수학교실 ‘전문가에게 물어요’ 게시판에서 함께님이 작성해주신 글입니다.>

 

출처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글쓴이 : 사교육걱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