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b bag

[스크랩] 깊은샘: 쉬운 리더스 읽는 방법과 요약의 예시

자소월 2010. 6. 30. 10:30

저는 기초 세우는 데 있어서 쉬운 리더스 정독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2년간 진행한 교재에서 보실 수 있듯이

Oxford Reading Tree 4단계부터 시작해서

현재 Hello Readers 3단계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쭈욱 읽어왔어요..

 

아참,

ORT 할 때에는 단어 찾기 하지 않았고요. 아마 그냥 제가 알려줬던 것으로 기억되네요..

1년쯤 지나서 단어장 만들기 시작한 것 같구요.

ORT 8단계 쯤에서 요약하기 한두번 해봤어요. 아들들님의 글에서 힌트를 얻었지요.

저도 새로운 방법이 소개되면 어떻게 응용할까 항상 꾸준히 연구합니다.

 

<Henry and Mudge and the Long Weekend>의 예를 들어볼게요. 

 

1. 충분히 책을 보게 듣게 합니다.

   - 대부분 혼자 할 수 있도록 숙제로 내줘도 될 것입니다.

2. 전체적인 큰 줄거리를 챕터별로 우리말로 말하게 합니다.( 엄마와 함께)

3. 소리내어 읽어보게 합니다. ( 엄마와 함께)

    틀린 곳은 고쳐주고 맞게 읽게 합니다.

4. 한쪽씩 내용확인을 합니다. ( 엄마와 함께)

예)

아이: 헨리랑 머쥐랑 2월의 어느 토요일에 일어나서 밖을 내다봤어요.

엄마: 밖을 내다보며 뭐라고 말했어?

아이: Yuck..짜증나고 싫어..

엄마: 날씨가 어땠는데?

아이: 회색이고, 춥고, 진흙탕이고, 젖어있어.

엄마: 왜 진흙탕일까???

 

이런 식으로 내용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그 다음 쪽을 읽습니다.

 

5. 내용확인 하는 중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밑줄 긋게 하고, 단어장에 적게 합니다.

    다 읽고 난 다음에 책에 있는 문장을 쓰고, 자기의 문장도 만들어보게 합니다.

    - 단어 찾아놓기는 엄마랑 하기 전에 숙제로 내줄 수도 있습니다...

 

6. 그런 다음에는 챕터별로 요약하게 합니다.

   - 혼자 할 수 있도록 숙제로 내주고 확인만 하심 될 거에요..

    

저학년들이라면 쓰게 하는 것보다는 말로 하게 하면 좋을 듯 합니다.

요약해서 쓰게 하려면 적어도 4학년 이상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정독한다고 해서 너무 무게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셔요.

아이가 지루해하기 쉽거든요..

 

 

다음은 6학년 여자아이가 요약해온 것입니다.

어렵게 생각지 마시고, 읽는 책을 모두 요약하라 하기는 벅찰테니

이런 식으로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씩이라도 꾸준히 요약하게 해보세요.

요약하기에는 스토리가 있는 쉬운 책이 좋습니다.

 

 

 

출처 : 새미네영어학교
글쓴이 : 깊은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