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탁닷컴 칼럼

온 가족의 좋은 습관 들이기

자소월 2010. 11. 24. 21:45

집 근처의 청소년 수련관에서 들은 세미나 중에서 너무 좋아서 함께 해 보고 싶은 내용이 있어서 소개하려 합니다.

제가 놓친 강의 중에 학교 수업 성공 습관에 대한 강의였는데 그 강의 내용 중에 '3 7 21 가족 습관체크하기'가 있더라구요.

저는 그 강의 다음 강의를 들어서 sheet만 가지고 있어요.

제가 들었던 강의 중에 가족 습관 체크하기를 해 본 엄마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데 참 인상적이었어요.

아이와 엄마가 서로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 하나를 정해서 실천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하더군요.

대신 습관을 정할 때는 지킬 수 있는 것으로 정해야 한답니다.

10분도 못 앉아 있고 돌아다니는 아이에게 30분 제자리에 앉아서 공부하기라고 정하기는 무리겠죠?

5분이라고 정하면 실천 가능성이 높으니 해 볼 만한 거구요.

 

온 가족의 만들고 싶은 습관, 버리고 싶은 습관을 엄마, 아빠, 아이가 스스로 정해서 적어놓고 선물과 벌칙을 정합니다.

물론 온 가족이 모여서 선물과 벌칙을 정해야지요. 그렇게 해 보면 좋은 거 같아요.

 

음...

 

저는 아이에게 제가 만들고 싶은 습관과 버리고 싶은 습관을 이렇게 정해보려구요.

만들고 싶은 습관 - 이쁘게 말하기, 화내고 짜증섞인 말투가 아닌 예쁘게 낮은 목소리로 말하기로

버리고 싶은 습관 - 말 끊지 않기, 가끔 급한 성질에 아이가 말도 안 되는 말을 하면 들어주다가 끊고 제가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지요.

 

아이에게 정할 습관은 스스로 혼자 정해보라고 할 거에요.

 

선물, 벌칙은 상의해서 정하려 한답니다. 저 자신에게 어떤 선물을 줄까요?

나를 위한 책 한 권, 조조 영화 한 편 뭐든 좋지요. 벌칙은... 아이한테 정해보라 할까봐요. ㅋㅋㅋ

 

 

3.7.14.25일 순으로 단계를 나누어서 선물과 벌칙이 있어요. 서로 정하고 실천하기... 이렇게 해서 습관이 잡힌다면 너무 좋을 거 같죠?

 

sheet는 세미나에서 받아온 걸 스캔해서 올렸습니다. 첨부파일에서 다운 받아서 쓰세요.

 

 

 

 

 

 

 

 

좋은 습관 만들기.jpg

한 번 해 보실래요?

좋은 습관 만들기.jpg
0.5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