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이야기

새롭게 접근하는 창의력 교재, 상위권 창의력 해법수학

자소월 2011. 2. 11. 02:05
상위권 창의력 해법수학 7단계 4-1과정 (2011) 상위권 창의력 해법수학 7단계 4-1과정 (2011)
최용준, 해법수학연구회 | 천재교육 | 20110215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창의력 수학 교재로 만만하게 풀면서 좀 재미있고 너무 획일화되지 않는 교재를 찾고 있다가 눈에 띤 교재이다.
예전에는 삼성출판사의 ’창의영재 수학퍼즐’을 재미있게 풀었는데 그 시리즈를 제 학년껄 다 풀고 나서 
마땅한 교재를 찾다가 이 교재로 선택했다.
기존의 창의력 해법수학 교재도 미리보기로 봤지만 신간의 최근의 흐름을 제일 먼저 반영할 거 같아서 이 책으로 선택했다.

차례는 
게임아 놀자 - 레크리에이션 
숫자 야구 게임, 스토쿠, 숫자 볼링 게임, 숫자 테트리스 게임, 네모로직

수야 놀자 - 수와 연산
우주를 가득 채우는 모래알의 수
수학나라 명예마법사 되기
신비한 숫자 9
격자 곱셈법
주민등록번호 속에 숨은 비밀

도형아 놀자 - 도형
무지개 칠교판, 시계 속의 각도, 도형 나누기, 종이에 숨은 직선
삼각형의 수, 도형과 규칙, 공원 안내판, 성냥개비 퍼즐

논리야 놀자 - 논리
나는 어떤 수일까, 수평 만들기, 중심 다각수가 뭘까?, 명탐정 되기 작전, 숨겨진 치즈를 찾아라, 사다리 타기는 즐거워

제목 자체도 재미있게 만들었지만 게임, 수와 연산, 도형, 논리를 골고루 다룬다는 게 참 맘에 들었다.

개인적으로 난 레이아웃이 간단해서 한 눈에 편하게 들어오는 걸 찾는 편인데 심플하고 한 페이지에 1-3개 정도의 문제를 담아서 
빡빡하거나 정신없어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진호, 희완, 허박사님, 아라, 수정이라는 등장인물이 나와서 
처음 ’생각키우기’라는 코너에서 하게 될 내용을 설명할 때 만화나 대화체로 이루어져 있어서 
아이가 보기에는 친근하고 재미있게 느껴질 듯하다.

생각키우기(개념 설명)-창의력 키우기(기본 문제와 실전문제)-나만의 창의력 UP(영재성 검사유형)-생각탐험대
나만의 창의력 문제는 아이마다 어려워할수도 있으니 풀어보거나 넘어가도 될 듯하며 
위의 네 가지 순서로 되어 있는데 기존의 창의력 교재와 겹치는 부분들 - 스도쿠나 퍼즐 같은 등등 -이 없지는 않으나
차례만 봐도 공들여서 다양한 시각으로 창의력수학을 접근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아직 아이랑 시작해보지 않았지만 이런 류의 수학 학습서를 재미있어 할 듯하다.
기존의 연산교재, 학교진도교재가 아닌 이런 놀이처럼 느껴지는 것은 시간 날 때나 아무데나 펼쳐서 소단원씩 하거나
아니면 일정 분량 - 한 두 페이지-로 정해서 꾸준히 해도 좋겠다.

나랑 아이랑 둘이서 머리를 쥐어짜기도 하고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즐겁게 해 보고 싶다.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