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깊이

독서몰입법

자소월 2009. 4. 23. 01:55

독서몰입법 : 내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책읽기 전략 

요즘 데니스는 집중듣기가 습관화가 되어 있는 듯합니다. 한 시간 정도 집듣하는 걸 자연스럽게 느끼고 또 더 듣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으나 실제로는 한 권이면 족하며 내 일도 있고 또 따로 흘려듣기는 하고 있지 않기에 그냥 두고 있는데 데니스의 문제를 대충 읽거나 책 읽는 방법이 대충 보는 편이고 내용을 하나하나 기억하지 못하는 거 같아서 꼭 집듣하면서 유추만 해서 대략의 내용만 파악하는 것에 너무 길들여져서 정독을 해야 할 상황에서도 훑어보는 거 같아서 고민스러웠던 차에 도서관에서 발견한 책입니다. 요즘 정독의 중요성을 느끼면서 독서관련책을 찾아 읽으며 깊이 파고 있답니다. 문제는 실천이겠지요. 데니스와 함께 어떻게 즐겁게 책 읽어야 할까 고민중입니다.

 

책소개

유아, 초등학생을 둔 부모의 최대 관심사는 아무래도 영어교육과 독서ㆍ논술일 것이다. 그리고 독서와 논술의 핵심은 어릴 때부터 꾸준히 읽는 다독의 습관이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책을 펼치기도 전에 볼 수 있는 "아이에게 다독을 강요하지 마라!"의 강렬한 한 문장은 많은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전집이나 세트 한 질을 선물하고 뿌듯해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가슴을 뜨끔하게 만들 것이다. 무작정 많이 읽는 것이 올바른 독서법은 아니다. 이 책은 많이 읽는 것보다 집중해서 읽는 아이의 창의력이 높다는 것을 증명해내고 그와 같은 현명한 독서 지도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독서 교육의 효과를 증명한 논문으로 연령별 아이들에게 가장 적절한 독서 방식과 효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해내기도 했는데, 이 책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 독서법을 설명하면서 아이들 독서의 핵심이기도 한 '책 읽는 즐거움'을 놓치지 않도록 가정에서 부모가 지도하기 쉬우면서 과학적인 독서 지도법을 소개한다.

저자 소개

저자 : 조미아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공공도서관 아동열람실 이용에 관한 연구」로 석사 학위를, 교육의 효과를 증명한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 연구는 연령별 아이들에게 가장 적절한 독서 방식이 무엇인지를 과학적으로 증명한 최초의 논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후 혜천대학도서관을 거쳐 중랑구립도서관 사서로 10년 동안 근무하며 13개의 어린이 독서회를 운영하였다. 그 외에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독서진흥위원, 국립중앙도서관 사이버 독서 강의, 학부모 강연회, 학교 도서관 사서 대상 독서 교육 강연 등을 진행하는 한편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성균관대학교, 상명대학교, 경기대학교, 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및 사서교육원에서 독서 지도론, 학교도서관 운영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part 1 책 읽어주는 아빠, 책 읽는 엄마 >
* 책, 꼭 읽어야 하는 걸까?

- 현대의 교육학자들은 읽기와 쓰기가 말하기처럼 자동으로 발전한다는 의견에 반대하며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초등 입학 전에 책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고 한다. 책을 통해 어휘수가 증가하고 생각하는 활동이 발담함에 따라 책 안의 문장을 이해하고 뜻도 잘 이해하기 때문이며 아동의 두뇌 발달을 고르게 발달 고르게 한다. 12세 이전에 두뇌 기능이 발달한다는 건... 너무 많이 들어온 이야기지만 ^^

 

*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다

- 엄마가 지식수준이 높고 책을 조아하는 경우 그 집 아니는 집중력과 학습 의욕이 높다는 경험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라가 독서환경보다 더 중요하다고 한다.

 

* 부모의 사회적 배경은 중요하지 않다

- 부모의 학력에 상관없이 평소 부모가 책을 많이 읽고 관심이 많은 가정의 아이일수록 독서를 많이 하고 있다. 아이의 독서 발달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보다 부모가 자녀와 보내는 시간,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에서의 대화, 부모의 관심과 기대, 부모 자녀간의 친밀도 등이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가 독서를 즐거운 활동으로 생각하도록 교육시킬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아이는 부모의 독서 습관을 따라 배운다

 

* 항상 책을 읽어주려고 노력하라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방법 2가지

첫째, 경험적 접근법 - 동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아이의 느낌, 생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 이는 분석적 접근법보다 우수하다는 연구결과로 입증한다. 듣기와 내용의 이해,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향상

둘째, 분석적 접근법 - 동화의 내용, 배경, 등장인물, 주제, 구성, 결말 등을 확인하고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둔다.

 

* 베갯머리에서 읽어주는 책은 아이의 상상력을 키운다

- 엄마, 혼자서 읽어볼래요... 할때까지...^^

 

* 아이가 어릴수록 규칙적으로 책을 읽어줘라

부모의 책 읽어주기가 일상이 되면 부모와 함께 하는 독서활동에 친숙해지고 싶은 상호 작요으로 독서효고가 커지기 때문에

 

* 아빠가 참여하지 않으면 독서 육아는 반쪽이 된다

- 교육학자 램브, 아빠가 아이의 양육에 참여하면 시간이 짧아도 아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엄마와 비슷하며 오히려 자녀의 요구에 대해 아빠가 엄마보다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 책이 있는 환경이 아이를 바꾼다

- 아이에게 독서에 몰입할 시간과 공간을 줘라, 주제별로 골고루 구비하되 아이 독서수준에 맞는 책 구입하라

 

* 아이에게 도서관은 보물섬이다

 

* 독서 육아일기가 아이의 독서 편식을 막는다

독서 목록 - 날짜, 제목, 지은이, 감동적인 구절

목적 - 부모가 쓰는 독서일기, 아이의 반응과 현 독서단계 파악, 독서 편식 방지

 

* 연령별로 보는 내 아이의 책 읽기 요령
6세~ 초1 : 짧은 이야기 여러개 들려주기, 듣기 더 좋아함, 질문 많아지며 정독습관 들여라

초2~3 : 음독, 묵곡 습관 완성, 공감 또는 비판 경향 많아진다, 지식과 경험 관련 시키기, 중심 낱말과 중심문장 찾기, 내용 요약하기 필요

초 4~6 : 이해력과 속도 증가, 독서기술 발달, 논리적 사고확장, 어린이 신문 잡지로 상식 범위 확장

 

 

part 2 책을 많이 읽는다고 무조건 칭찬하지 마라 >


* 아이의 독서 수준을 먼저 파악하라

 

* 수상 작품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 꼭 읽어야 한다보다 아이의 흥미부터 시작하라, 외국수상작이 가치관 성립과 모국어 발전시기에 가치 판단없이 받아들이게 될수도 있으므로 상의 특성, 주제를 살펴 골라줘라


* 책에 흥미를 잃었을 때는 독서를 강요하지 마라

- 부모가 기대수준을 낮게 잡고 조금만 읽어도 칭찬하며 쉬운 책을 읽히거나 기다려라 (아이의 내면적 성숙시기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 결과보다 독서의 과정을 격려하라

- 아이의 관심사, 가까운 것에서부터 주제를 찾아라, 관련주제로 연관시켜 확장시켜라

 

* 따뜻하고 좋은 내용의 책만 읽혀야 할까?

- 여러 상황에서 삶을 냉정하게 바라보는 시선을 갖추도록 경계해야 할 내용을 담은 책들도 골고루 읽혀라

 

* 많이 읽는다고 무조건 칭찬하지 마라

- 메신져, 폰 문자 등으로 대충 빨리 보는 경향이 있으므로 의미 생가갛지 않고 훑어보는 경우 많으므로 질적독서에 초점을 맞추고 정독하라

정독 : 주제의 전개와 형식을 탐구하고 어구의 미묘한 의미 등에서도 정밀하게 해석해 가며 읽는 방법... 즉, 깊이 생각하면서 읽는 독서 방식

근거 :  12번 반복한 책에서 더 많은 질문이 생기며 세종의 독서방법(1권을 100번씩 읽는 반복된 정독)

창의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영향을 주는 독서방식- 묵독<음독, 다독<정독

고학년- 문학 통독, 지식책 발췌독 가능(목차로 내용파악하기 전제로), 저학년 - 음독, 고학년 - 묵독


*정독 습관은 독서 활동 초기에 잡아야 한다

율곡 이이, 한 권의 책을 선택하여 숙독하여 뜻을 모두 알고 통달하여 의심이 없게 된 연후에 다른 책을 바꾸어 읽을 것이요. 다독에만 힘을 써서 이것저것 바빠 읽어서는 안 된다.


* 저학년은 책을 소리내서 읽게끔 하라

- 기억력 20-30% 향상, 초등고학년 음독<묵독(정보 처이 속도가 빠르고 독서의 효율성이 높아 전략적 독서가능)

- 실제 초등학교 국어 목표와 읽기 내용(7차 교육과정)

 1학년 글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음독), 2학년 장면을 떠올리며 소리 내어 읽기(음독), 3학년 불필요한 생각, 행동하지 않고 주의를 집중해서 읽기(정독), 4학년 책을 끝까지 읽는 태도(통독)

 

* 소설책을 읽히기 전에 해야 할 일
- 그림책 - 동화책 - 소설의 단계를 밟되 책의 내용을 잘 소화하는지 대화하라


Part 3 독서 몰입이 아이의 성적표를 바꾼다 >

* 학습 능력을 높이는 책 읽기는 따로 있다

- 아이가 스스로 생각, 판단, 행동할 수 있는 환경조성, 제목 목차 읽고 예측한 내용과 비교하면서 독서하라, 모르는 어휘(포스트 잍 붙이고 나중에 찾아보기, 단어장 기입) 확인, 상상하며 읽기, 생활경험을 연관

# 아이가 스스로 즐거워서 책을 읽는 분위기로 만들어라


* 책 읽는 자세, 똑바로 앉아 읽어야만 할까?

- 바른 자세도 중요, 편안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스트레칭하면서 몸의 자세 잡기


* 독서로 언어 실력을 다지는 요령

- 양질의 독서와 대화 노출, 국어사전과 백과사전 활용하여 어휘 개념 확장, 언어 표현의 묘미 발견

 

* 집중력은 독서로 키워라

-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로, 문학 & 다양한 지식책, 책에 정신을 몰입하고 읽는 습관을 들여라

 

* 독후감은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

- 전체적인 느낀 점 집약, 가장 감명이 깊었던 구절과 그 이유를 바탕으로 쓰되 줄거리와 느낌을 고루 섞어라

 

* 독해력이 좋으면 성적은 자연히 좋아진다

- 동화, 상식, 경제, 환경, 위인 등 교과서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다, 어휘력 향상은 어려운 책도 빨리 읽고 독해력이 좋아지면 이해력이 좋고 주제를 쉽게 찾으며 판단력 뛰어나 발표력 증가, 속독, 읽기 능력이 높고 독서 활동을 많이 한 학생일수록 학업에 대한 자신감과 성적이 높다.

 

* 아이의 꿈에 맞는 독서 지도

- 책 속 인물과 동일시, 모방하므로 다양한 이야기와 경험이 담긴 책을 통해서 자신의 목표를 찾는다

 

* 부모의 독서지도,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라

-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기쁨과 즐거움을 모르면 책이 따분하고 지겹고 속도 느려 독서 능력이 떨어지므로 쉽지 않으면서 생각할 만한 책 골라서 독서환경 조성, 비교 않고 칭찬하며 책을 읽어줘라


* 독서 사고력 키워주는 10가지 방법

1. 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읽기

2. 상상하면서 읽기

3.  배경 지식(자신의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 지식)을 연관시키면서 읽기

4. 내용을 분석하면서 읽기

5. 주제를 생각하며 읽기

6. 왜?라고 질문하면서 읽기

7.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면서 읽기

8. 대립되는 부분, 갈등 요소를 분석하면서 읽기

9. 결과가 어떻게 될지 예측하면서 읽기

10. 글쓴이가 쓴 생각과 내가 생각하는 것의 차이점을 찾아보면서 읽기

 

* 초등 고학년, 중학생에게 필요한 독서 지도

- 스스로 독서하는 습관 들이기, 교과관련 도서로 심화보충할 수 있는 영역, 주말과 방학에 다양한 분야 책 읽기, 신문과 인터넷 기사와 잡지 등 정치 사회적 이슈로 대화

part 4 창의력을 높이는 독서 교육>
* 아이가 책과 놀도록 만들어주자

 

* 의성어, 의태어가 풍부할수록 아이의 상상력은 커진다

 

* 책의 내용으로 아이와 대화하는 습관을 들이자

 

* 글 쓰는 습관을 통해 사고의 창의성을 높여라

 

* 자유롭게 쓰고 표현하는 독후 활동을 즐기게 하라

 

* 토론은 생각하는 독서를 만든다

 - 독서토론 :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과그 내용에 관해 각자의 입장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자신의 의견에 대해서 주장과 근거를 이야기해야 하므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생각하면서 책을 읽어야 한다.

 

* 독서 토론이 논술 능력을 키워준다

- 독서 토론에서는 중요한 내용을 조리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 길러야, 논술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써야

 

* 전략적 독서를 통한 초등 논술용 독서 지도

- 정독, 폭넓은 읽기 경험을 통한 배경지식 확보, 문제제기를 하면서 책 읽기

# 논술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모의 자세

1. 어렸을 때부터 아이의 말을 귀담아 들어주어야 한다.

2. 아이의 질문에 대해서 성심성의껏 보두 대답해주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

3. 시험과 성적에 연연해서는 안된다.

 

* 아이를 위한 책 정보, 어디서 얻나?

 

* 엄마가 콕콕 짚어주는 독서 지도의 방향

독서지도의 원칙 -  아이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 아이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 아이이 수준에서 약간 벅찬 수준에서 수업은 좀 더 하고 싶은 순간 마치도록, 주제와 상관없는 엉뚱한 말을 할지라도 끝까지 들어줘라, 절대 비교하지 말고 칭찬으로 이끌어야 한다, 부모의 욕심을 버려야 한다

부록 Q&A
아이의 독서지도, 엄마는 이것이 궁금해요!
  

 

머리말에... 독서할 때에는 책이 내용을 얼마나 이해해서 자기 것으로 받아 들였냐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내 아이가 얼마나 읽었느냐 하는 독서의 양에만 집착하고 있다며 내 아이가 책을 얼마나 즐겁게 읽었고, 이해했는지에 관심이 없는 듯하다며 어렸을 때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건성으로 읽는 습관을 들인 아이가 초등고학년이 될수록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로 변하게 된다는 연구결과와 더불어 독서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책에 빠져 느끼는 독서 체험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저자의 이야기가 제일 인상 깊었다. 어떻게 보면 다 아는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여러 논문과 신문기사, 책들을 근거로 나름 타당성과 설득력을 가지며 정독의 중요성을 강조하되 주체는 아이가 느끼는 독서의 즐거움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다가왔다. 부모의 독서태도 체크, 가정 독서 환경 체크란 뿐 아니라 국내 외 아동 문학상 수상 기준, 독후감 쓰는 요령, 초등학교 국어의 목표와 읽기 내용, 주제에 맞는 적당한 책 소개 등등 정말 참고할만한 많은 자료를 제시하며 부록에 실린 부분도 체감온도가 높게 느껴지는 실제 경험담으로 가득하므로 한 번 정도 제대로 파고 들어볼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