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초등 듣기능력이 평생 성적을 좌우한다

자소월 2010. 3. 31. 15:30

개인적으로 이 책 이전의 '초등 읽기능력이 평생 성적을 좌우한다'를 괜찮게 읽어서 그 이후에 나온 이 책도 찾아서 읽게 되었는데 조금은 아는 듯한 이야기지만 설득력 있는 내용으로 한 번쯤을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듣기능력과 학습능력과의 상관관계, 듣기 능력과 성적과의 관계를 이야기하면서 학년별 방법 및 듣기 능력 높이는 방법 및 진단 평가와 경청 비법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꼼꼼하게 읽어보고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기 좋은 책으로 아이의 학습법을 되돌아 볼 만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요약했습니다.

 

1장 듣기 능력이 학습능력을 결정한다.

 

1. 왜 듣기 능력이 중요한가?

* 듣기능력의 차이가 성적을 좌우한다 - 듣기는 사고력과 직결되는 언어능력, 의도적 계획적인 교육을 통해 듣기 신장 가능, 수업의 60%는 듣고 이해하는 방식-> 교과서와 노트를 살펴보면 수업 시간의 집중력을 파악할 수 있다.

* 듣기와 말하기 무엇이 먼저일까? - 언어를 이해하면 말하기는 자연스럽게 개발될 수 있다는 '이해중심접근법'의 대두로 초점은 수업시간에 얼마나 잘 듣고 적절하게 대답하는지에 달려있다.

* 듣기능력에 대한 부모들의 착각 - 인간의 언어활동중 듣기의 비율은 45%(Rankin)

듣기교육이 미비한 이유 - 저절로 발달한다는 착각, 객관적 듣기능력 진단의 어려움, 듣기능력 개선방법의 부재

* 듣기능력은 언제부터 길러주어야 할까? - 초등때 언어적 능력을 익혔다는 전제하에 중학 교과과정의 진행으로 듣기능력이 학습에 미치기 시작하므로 여러 학자들이 초등1학년때의 국어교육을 시작으로 본다.

 

2. 도대체 듣기 능력이란 무엇인가?

* 듣기능력이란 무엇인가? - 배경지식을 동원하여 받아들인 정보를 이해,해석, 종합하여 자신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고도의 추상적 이해능력으로 어휘력과 배경지식 및 귀담아듣는 마음가짐과 태도 포함

* 듣기능력이 뛰어난 아이는 이것이 다르다 -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경청

 

2장 초등 듣기능력을 잡아야 성적도 잡을 수 있다 - 듣기능력, 언제 어떻게 길러줄까?

 

1. 내 아이 듣기능력에 문제가 있는 걸까?

* 듣기는 들었는데 무슨 말인지 모른다 - 듣는 즉시 의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필요, 같은 수업에도 기억한 능력의 차이는 바로 이 때문

* 듣기에 집중하지 못해 핵심 파악을 못한다 - 어려우면 딴 생각하고 배운 적없다고 하므로

->집중하지 않을 때 옆 친구에게 알려달라하거나 말하는 사람의 눈을 맞추려 노력하고 말하는대로 받아적는 방법을 사용하라!

* 듣기 태도가 좋은 사람이 듣기능력이 뛰어나다 - 듣기태도는 듣기능력을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 내 아이의 듣기문제를 찾아내는 19가지 질문

 

2. 듣기능력을 높여주는 8가지 전략

*초등 입학 전 듣기 능력을 점검하라

- 준비하고 듣기(듣는 목적 확인, 배경 지식 활성화, 주제관련 도서 읽기, 예측하며 듣기), 본격적 듣기(메모, 주요내용 파악, 질문), 정리하기

 

3장 듣기능력이 전 과목 성적을 좌우한다

 

1. 듣기능력만 키워도 전 과목 성적이 올라간다

* 수업만 잘 들어도 최소한의 노력으로 성적을 올릴 수 있다- 수업진행 방식 파악

* 수업을 듣는 데도 순서가 있다 - 듣기 전 준비, 수업 듣기, 들은 후 정리

 

2. 과목마다 수업 듣는 방법이 따로 있다

* 국어(듣기)수업 이렇게 들어라 - 관련 도서, 교과서 읽기로 수업 준비, 예측하며 수업 듣기, 수업 후 이해하는지 확인하기

* 사회수업 이렇게 들어라 - 수업 전 배경 지식과 용어 확인, 수업 중 메모하라, 수업 후 흘려쓴 글씨를 바로 필기하라

* 과학수업 이렇게 들어라 - 체엄하고 실험에 대한 지시를 따르고 바른 실험 결과를 적어라

 

4장 듣기능력이 학년별 성적을 좌우한다

 

5장 다양한 듣기 연습으로 듣기 능력을 올린다

 

6장 아이의 듣기 문제 이렇게 고쳐라!

 

부록 학년별 듣기능력 진단평가

 

# 듣기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는 경청 비법 4가지

- 호흡 맞추기

 

- 거울 되기

 

- 따라서 말해주기

 

- 단서 파악하기